상단여백
HOME 사회·문화 사회·복지
사립학교 임직원 ‘직무정지 사유’ 확대 추진교원과 달리 금품비위, 성범죄로 기소돼도 ‘임원’ 직위 유지

[환경일보] 열린민주당 강민정 의원이 11월6일 사립학교의 공공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한 ‘사립학교법’ 일부개정 법률안을 발의했다.

강 의원은 지난 10월7일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박백범 교육부 차관에게 “삼성 이재용 부회장과 함께 형사 기소된 동양대 현암학원 전 이사장이 올해 다시 이사 선임 승인신청을 했고 교육부가 이를 승인했는데, 이것이 과연 적절했는가”라고 질타했다.

학교법인 현암학원 전 이사장인 전 삼성 미래전략실 전략팀장 김종중 이사장은 지난 9월1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함께 형사 기소됐으나 현암학원 이사회는 9월7일 임기 만료였던 해당 이사의 연임을 의결했기 때문이다.

이 자리에서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현암학원 전 이사장은 형사사건 기소 상태이다. 법에 따르면 선고 이상의 형이 확정돼야 그때 조치할 수 있다”라고 답변했다.

현행법에 따르면 사립학교 임원은 형사사건으로 기소되거나 금품 비위, 성범죄 등을 저질러 수사기관에서 조사나 수사 받을 때도 직을 유지할 수 있다.

이에 강 의원은 사립학교법 제20조의3(임원의 직무 집행정지) 규정에 사학 임원이 형사사건으로 기소되거나 금품 비위, 성범죄 등으로 수사기관의 조사나 수사를 받는 경우를 추가해 임원의 직무 집행정지 사유를 확대했다.

강 의원은 “현행법에 따르면 사립학교 교원은 형사사건으로 기소되거나 금품 비위, 성범죄 등을 저질러 수사기관에서 조사나 수사 받는 경우 직위를 해제할 수 있다. 그러나 사립학교 임원의 직무집행정지 사유에는 위와 같은 규정이 없다”며 “이로 인해 같은 범죄 사실로 수사를 받더라도 교원은 직위해제가 이뤄지지만, 이사 등 임원은 사립학교에서 계속 영향력을 유지하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강 의원은 “사립학교 교원뿐만 아니라 사립학교 임원도 중대한 범죄혐의가 발견돼 수사가 개시되거나 형사 기소되면 법률에 근거해 학교 업무로부터 배제해야 한다. 이번 개정안을 통해 사립학교 운영의 건전성과 안정성이 확보되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김원 기자  press@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대한건설보건학회 후기 학술대회
[포토] 한국물환경학회-대한상하수도학회 공동학술발표회 개최
[포토]최병암 산림청 차장, 생활밀착형 숲 조성사업 준공식 참석
[포토] ‘제22회 아름다운 화장실 대상’ 시상식 개최
수원에서 첫 얼음 관측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제9대 임익상 국회예산정책처장 임명
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김만흠 국회입법조사처장 취임
여백
Back to Top